책 : 다이슨 스토리
작가 : 레인 캐러더스
읽은 기간 : 2019년 6월 22일 ~ 7월 6일
출판사 : 미래사
본문 中-
다이슨 진공청소기와 기존 진공청소기가 먼지를 빨아들이는 방식은 똑같다.
바람 날개가 달린 모터가 돌아 청소기 내부의 공기를 밖으로 뽑아내면 마치 코로 공기를 빨아들이듯 공기가 청소기 안으로 들어가면서 먼지와 오물을 들어 올린다..
여기까지는 쉽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빨려든 먼지가 청소기 안으로 들어간 후다.
공기를 먼지와 제대로 분리하는 일이다.
기존의 진공청소기는 청소기 안에 들어 있는 종이봉투로 먼지를 걸렀다.
공기는 통과하고 먼지만 봉투 안에 남는 것이다.
문제는 먼지봉투에 있는 공기구멍이 금세 먼지로 막힌다는 점이다.
그렇게 되면 청소기의 흡입력이 떨어지고 그만큼 먼지를 빨아들이는 힘도 약해진다.
다이슨 진공청소기는 공기와 먼지가 깔때기 모양의 실린더로 들어간다.
먼지 섞인 공기는 깔때기 표면에 있는 곡선을 따라 돌면서 점점 속도가 올라간다.
처음 먼지가 이 실린더 안으로 들어갈 때 속도는 시속 20마일(약 시속 32킬로) 정도지만 나중에는 시속 1000마일(약 1600킬로)까지 빨리 진다.
이렇게 빠른 속도 때문에 작은 먼지 알갱이가 상대적으로 큰 중력을 받게 되고 실린더 끝에 있는 플라스틱 통 바닥에 모이게 된다. page.18
맥주 브랜드 스텔라 아르투아는 영국에서 ‘비싼 만큼 가치 있습니다.’라는 캠페인을 벌인 적이 있다.
돈을 쏟아부어서 자기네 맥주가 비싸고 구하기 어렵다는 점을 광고한 셈이다.
이 광고전략은 2가지를 겨냥했다.
돈이 있는 사람에게는 마실 만한 가치가 있다는 점을, 돈이 없는 사람에게는 언젠가는 꼭 마셔보라는 생각을 심었다. page. 39
진공청소기는 여성들이 주로 쓰기 때문에 디자인이 여성스러워야 한다는 것이었다.
더러운 먼지나 오물이 여성 사용자들의 눈앞에 보이는 것은 금기처럼 여겨졌다.
하지만 DC01은 정반대였다. 투명하게 빨아들인 내용물을 밖으로 보여준다.
다이슨은 사이클론 방식을 개발하는데 수년을 보냈기 때문에, 그는 먼지가 어떻게 빨려 들어와 회전하다가 어디로 가는지를 사람들에게 보여줌으로써 그 원리를 더 쉽게 이해하길 원했다.
DC01이 깬 또 다른 통념은 사람들이 먼지를 역겨워하며 보기 싫어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러나 DC01은 오히려 먼지를 다 보여줌으로써 이 기계가 더러움을 제거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page. 69~71
우리가 향이 나는 초를 사고, 해변에서 쓰는 테이블을 살 때, 스테인리스 재질로 된 주방용품을 살 때 우리는 그 제품과 관련된 사회적 지위를 함께 사는 것이다.
우리는 자기 생활이 이런 모습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환상에 따라 그에 어울리는 물건을 사고, 그 환상에 참여한다.
우리는 검정색 감자 깎기 칼을 사면서 요리 전문가가 된 것 같은 느낌을 원하고, 하얀 접시를 사면서 집에 초대한 손님이 편안한 느낌을 가졌으면 하고 바란다.
지위는 내적으로 어떤 제품을 구입하면서 당신은 자신의 필요, 결핍을 만족시키고, 그럼으로써 당신에 대한 이야기를 완성해 간다.
외부적으로 보면 그것은 당신에 대해 다른 사람들에게 알게 하는 방식이다.
집안 내의 영역에서는 크게 드러나지 않지만 가슴성형이나 스포츠카 같은 예에서 잘 드러난다.
우리의 선호나 열정을 표현하기 위해, 어떻게 상징을 이용하는 여러 경우에 분명히 나타난다.
깃발, 향수, 집 같은 경우다. 이런 상징은 우리 개개인에게 중요한 가치, 힘 같은 것을 우리에게 준다.
대부분 사회적인 존재인 우리는 자신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런 상징적인 지위를 외부로 보이는 것이다.
그래서 인간에게 물건이란 우리 자신과 세계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다. page. 73~75
기업이 직면하는 도전은 크게 3가지다.
첫 번째, 필요한 양과 원하는 질을 유지하면서 제품을 생산해 배송할 수 있는가?
두 번째, 미래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계속 만들어낼 수 있는가?
마지막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가? page. 131
인간이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전시다. TV광고, 미술, 사진이 그런 예다.
둘째는 글쓰기이며,
나머지는 대화다. page. 194
가정의 일상적인 대화에 당신 제품의 이야기가 오르내리게 하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른 몇 가지 차이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핵심적인 차이는 다음과 같다.
1. 제품의 미학 : 다르게 생겨야 한다.
2. 제품의 효과 : 다르게 작동해야 한다.
3. 제품과 브랜드의 이야기 : 사람이 끌리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한 줄 평 - 다이슨, 그의 독특한 경영철학, 우리를 위한 삶의 철학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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